본문 바로가기
IT 지킴이

Unix 및 Linux의 차이를 3분안에 사람에게 설명 한다면

by Mingking Life story 2021. 7. 24.
반응형

Unix도 Linux도 모두 컴퓨터의 바탕이 되고 있는 OS이다. 두 이미지가 겹쳐있는 사람도 많은 것이 아닐까? 

어느 한쪽 사용한 적이 있으면 몰라도, 보통은 모두 "잘 모르겠지만 엔지니어가 사용하고 있을 것 같은 뭔가 '정도의 이미지가 되어 버린 것 같아요.

Linux가 이만큼 보급되어있는 현재의 IT에 관련되어 있다면이 정도의 지식은 가지고두면 편리할 것이다. 반드시 지식으로 사용할 기회도 있다.

Unix 및 Linux 친척라고 좋다. 그러나 혈연관계는 없다. 이 페이지에서는 Unix 및 Linux의 차이점에 대해 " 초보자도 어딘지 모르게 알 수 있도록 세세한 부분은 빼놓고" 해설한다. 짧은 시간에 알 수 있도록 가급적 쉽게 설명했다. 참고하기 바란다.


Unix는 OS의 일종으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OS 중 하나 다. 오래된만큼, 다양한 OS의 바탕이 된 OS이다. 특징으로는 안전성이 높고, 또한 불필요한 기능이 적기 때문에 가벼운 것을들 수 있다. 또한 싼 것도 특징 일 것이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명령 화면에서 조작한다.

unix 조작 화면

이 검은 화면이 어쩌다 보니 Unix의 이미지라는 사람이 많다. 이것은 macOS 명령 화면이지만, 실은 macOS도 Unix이다.

나이가 지금도 독자적인 진화를 이루고, 기업이나 제품에 사용하고있다. 내비게이션이나 휴대전화 등에 사용되는 OS이다.

Linux도 OS에서, 이쪽도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있다. 마찬가지로 검은 화면에서 조작하는 생각 좋다. 사실, Windows 등처럼 마우스로 조작하는 화면도 사용할 수 있지만, 우선 친숙한 이미지를 가지고 두자.

Linux 조작 화면

이쪽도 안정적으로 움직이고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Linux도 여러 곳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예를 들어 스마트 폰 등에서 사용되는 Android는 Linux이다.

Unix 및 Linux는 매우 비슷하다
보고하신대로, Unix 및 Linux는 매우 비슷하다.

안정성이 높고
작은 이미지가있어서
검은 화면에서 키보드만으로 조작 해
비용면에서도 우대가 (Linux는 무료. Unix은 높아지고은 와서 버렸지 만)
기업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대로 매우 비슷하다.

왜냐하면 Linux는 원래 Unix를 참고하여 만들어 있기 때문이다. 스토리 쪽이 사람의 머리에 남아 쉽기 때문에 역사를 대략적으로 되돌아보자.

Unix 및 Linux의 역사
Unix는 1969 년 미국의 벨 연구소에서 개발되었다. 당시 OS라는 개념 자체가 매우 새로웠다. Windows도 macOS도 없었다.

원래 Multics라는 OS를 MIT, GE, 벨 연구소와 공동 개발했지만, 도중에 벨 연구소는 이탈 GE의 컴퓨터 부문을 인수 한 하니웰 사에 의해 상품화되었다. 그러나 상업적으로는 성공이라고는 말할 수 없었다.

그리고 이탈 한 벨 연구소가 Multics 개발 중에 못했다 아이디어를 살려 만들어진 것이 UNICS라는 OS 다. 아시다시피, Multi (멀티)은 다양한 분야 라든지 많은 등을 의미한다. 반대로 Uni (유니)라는 것은 단 하나를 의미한다. 유니폼 등이 알기 쉬운 것이다. Multi를 반성하고 Uni 한 셈이다.

UNICS는 이름 그대로 가볍고 기능도 적게 사용하기 편한 OS이었다. 이 UNICS이 추후 이름을 바꾸고, Unix가 된 경위가있다.

이 Unix 이유가 있고 만드는 요리법을 전세계에 공개했다. 고급 레스토랑과 전통 일식집 등을 상상하면 안다고 생각하지만, 그 비전의 레시피와 비법의 양념 만드는 법이 무료로 입수 따위는 있을 수 없다.

결과적으로 폭발적인 인기가 나왔다.

"집에서 그 가게의 요리 만들어 먹어 보자!"처럼, "Unix 사용하여 다양한 하자구!"라는 흐름이 되었다.

또한 중 "이 요리법 우리 레스토랑에서 상품으로 제공하자!"처럼, "Unix 사용하여 장사 하자구!"라는 흐름이 되어 갔다.

(더 이상 비전은 아니지만) 비전의 레시피를 만든 쪽은 당연히 재미 없다. 돈도 들어온다 않으며 많은 다양한 종류의 Unix가 나오고 수습도 할 수 없게 되었다.

"그것은이라면, 여러가지 제한 걸게 주고, 조금 돈 지불해달라고 요"옆 Unix는 라이선스 계약이라는 형태로 되어 갔다.

Linux의 탄생
라이센스 계약이라는 말의 영향에서 알 수 있듯이 속박이 바짝 되어 간다. 그에 따라, "Unix 귀찮다"라는 기분이 엔지니어들에서 나온.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Linux이다.

리누스 토르 발스라는 핀란드의 천재 대학생이 발명 한 Linux는 Unix를 흉내 독자적으로 개발한 것이었다. Linus가 만든 Unix 계열 OS 것으로, Linux이다.

외형이나 기능은 Unix와 비슷하지만, 내용은 리누스의 오리지널이다.

"조리법과 같지 않은 방법으로 같은 느낌의 요리를 만들 더라"고 그런 느낌이다. 같은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저작권에 걸리지 않는다.

또한 리누스는이 코드를 무료로 공개하고 "신경 쓰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해 달라"라고 공개했다. 전 세계의 엔지니어들은 열광했다. 열광뿐만 아니라 그 제조법을 최고로 하기 위해 힘을 합쳐 개량 해 갔다.

그리하여 고성능 OS 인 Linux를 탄생 놀라운 기세로 시장에 퍼져 나갔다.

이것은 Unix 및 Linux의 대략적인 역사의 흐름이다. 어쩐지 알이 된 것일까?

Unix 및 Linux의 차이
역사를 설명했기 때문에 대략 알 수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Linux는 Unix를 참고하여 생긴 것이다. 처음부터 만들고 있기 때문에, Unix 및 자손이라는 것은 아니고, 혈연관계는 없다. 그러나 친척이 있다는 같은 거리감이다.

Unix 및 Linux의 가장 큰 차이점은 그 형태에있다.

Unix는 기업이 개발하고 지적 재산권이 기업에 속하는 (Unix라는 이름을 사용해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Linux는 오픈 소스 어쨌든 무료이고 변경도 무상으로 자유 롭다

이것이 큰 차이가있다.

결론적으로는 친척 관계에 라이선스 방식이 다르다 이라고 만 기억해두면 좋을 것이다. 몸도 뚜껑도 없지만, 이만큼의 이해 우선 상관없다.

정리
이 페이지에서는 역사와 함께 Unix 및 Linux의 차이점을 설명하고있다. 스토리를 기억하면 잊지 않고, 사람에게 말할 장면도 늘어난다.

UNIX는 계속 기업의 서버에 사용하고있다. Linux는 오픈 소스의 대표 주자가 되어, 지금도 다수의 엔지니어가 자원봉사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모두 이용 받고있는 OS에서 즉시 없어지는 것도 법하지 않는다. 특히 Linux는 기업 안건의 이용이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

Unix 및 Linux의 내용을 몰라도 다른 것이라는 인식을 가지고있는 것만으로 다른 것이다. 꼭이 페이지를 참조하여 Unix 및 Linux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게 주시면 같아요.

반응형

댓글